홀덤 심리학 – 폴드해야 할 때 콜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홀덤 심리학
목차

홀덤 심리학이란?

이 글에서는 모두들 한번쯤 겪어봤을 법한 일인 머리로는 내가 폴드를 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이성적이지 않고 감성적으로 콜을 하는 상황을 겪는 이유에 대해 분석할 것입니다.

홀덤 심리학 예시

당신은 5000/10000 블라인드의 터프한 노리밋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8번 자리에 체크무늬 셔츠를 입은 플레이어를 알고 있습니다. 굉장히 타이트하고, 약간의 변화를 게임에서 보여주는 사람입니다.

상대가 리버에서 꽤 많은 베팅을 하며 압박해 옵니다. 당신은 드로를 미스 했기 때문에 미들 페어를 가지고 있을 뿐이며, 그 말은 블러프만을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카드를 한번 보고, 보드도 보고, 상대의 얼굴도 한번 더 봅니다. 당신은 이 상황을 잘 읽어 왔으며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절대로 이런 상황에서 반반인 콜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 ‘콜’은 마이너스 EV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내면 저 깊숙한 곳에서 이상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폴드해야 하는 것을 알고 또 그렇게 하기로 결정도 내렸습니다. 카드는 거의 폴드하기 직전이지만 깃털같은 카드를 뒤집으면서, 마치 신들려 있는 것처럼 보이며 칩을 한움큼 쥐어들며 굉장히 익숙한 목소리가 들립니다. “콜!” 폴드를 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내면의 속삭임에 이끌려 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상대는 블러프를 하지 않았으며 바인을 날리게 되며, 왜 그랬을까 자책을 하면서도 ‘진짜 나 였으면 이런 멍청한 짓은 안했어’ 라고 생각합니다.

홀덤 심리학과 아이러니

필자의 홀덤 심리학적/포커에 대한 열정적인 측면에 따르면, 진짜 흥미로운 파트는 당신이 이런 멍청한 짓을 한 것보다 이런 콜을 게임에서 하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단어 “아이러니”가 머릿속에 생각이 난다면,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신 것입니다.

다니엘 웨그너는 하버드에서 심리학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리고, 이 것이 홀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리고 만약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우리가 저지를 수 있는 어리석어 보이는 피해를 받는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잠재의식과 정신 감옥

다니엘은 ‘아이러니’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그는 그의 일생동안 이러한 경우, 즉 우리 스스로에게 ‘X를 해야되며 Y를 피하자!’라고 결심하면서 결국에는 Y를 하는 상황들을 연구했습니다.

다니엘의 연구는 왜 이런 상황들이 발생하게 되며 왜 우리들이 이런 잘못된 행동들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게 되는지 천천히 그 증거를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가장 기초적인 분석이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우리가 해선 안되는 일을 계속 억누르게 되면, 우리는 사실 그 일들을 우리의 마음에서 버리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우리의 삶, 마인드에서 알아차리지는 못하지만 깊숙한 곳에 존재하며, 전문적인 용어로 이 것을 “잠재의식”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원하지 않는 생각들을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정신적인 노력으로 그들의 ‘정신 감옥’에 넣어 둡니다.

이러한 홀덤 심리학을 실제로 적용하면 어떻게 되는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와 억누름

스트레스와 억누름

만약 제가 당신에게 흰색곰을 생각하지 말라고 하거나, 당신의 유리잔에 담겨있는 레드 와인을 카펫에 쏟는 생각을 하지 말라고 하거나, 혹은 테이블에서 가장 타이트한 플레이어의 팟 사이즈 벳을 콜하지 말라고 부탁한다면, 2가지의 일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첫번째로, 당신은 위와 같은 상황들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두번째로,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을 위와 같은 상황을 생각하지 않기 위해 보낼 것입니다.

하지만 다니엘의 연구가 보여주듯이, 이러한 ‘억누름’은 매번 지켜지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지켜진다면 괜찮습니다. 당신은 얼음위에 있는 흰색곰이나, 카펫에 레드와인을 쏟는 상황이나, 8번 자리에 앉아있는 타이트한 플레이어에게 칩을 넘겨주는 상황을 상상하는 데 시간을 쏟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니엘이 발견한 것은 이렇게 스트레스 레벨이 올라가게 되고, ‘압박’이 우리에게 얹혀지게 되면, 우리는 짜증이 나고, 위와 같은 원치 않는 생각과 행동들이 놀랍게도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특정 단어를 말하지 말고 대화를 해보라고 하고, 만약 그 사람이 짜증이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위와 같은 ‘약속’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습관적으로 더 그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테이블에 앉아서 “위험한 보드에 팟사이즈 벳이 날라오면 더 이상 콜 안해야지!”라는 생각을 계속해서 하게 된다면, 당신 스스로 이런 상황이 왔을 때 더 위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될 것이며,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과 정신적인 압박을 받는 길을 만들게 되는 상황을 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결방법

우리는 이와 같이 행복하지 않고,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게 되는 멘탈 셋팅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당신은 계속해서 돈을 잃고 있습니다. 당신은 매우 틸트됐는데 그 이유는 블러프를 2번이나 했는데 상대가 2번이나 히어로 콜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난을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사실 이런 고난을 헤쳐나갈 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그저 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상황을 생각하면서 헤쳐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연습과 경험이 도움에 됩니다.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이런 스트레스를 더 잘 관리하며, 무심코 떠오르는 생각들을 잘 억제하며, 핸드를 잘 컨트롤 하며, 목소리 또한 일정한 톤으로 유지합니다.

홀덤은 쉬운 게임이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이 만약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들과 잘 맞서 싸운 다면 이 것을 덜 고통스러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홀덤 심리학이라는 생소한 주제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플레이어의 내면에는 해선 안되는 행동을 억제하려는 이성과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에 해선 안되는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본능과의 싸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난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수많은 연습과 경험, 그리고 스트레스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게임을 하다가도 더 이상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확신이 서면 그 때엔 잠시 휴식시간을 가지고 멘탈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에는 다시 홀덤사이트로 돌아가서 게임을 시작해도 되겠습니다.

인기 뉴스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 필 헬무트(Phil Hellmuth)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 포커 브랫 필 헬무트(Phil Hellmuth)
포커 플레이어
포커 플레이어 순위와 직업에 대하여
배팅 심리전 소개
홀덤 게임의 배팅 심리전 방법

이 페이지 공유하기

Facebook
Telegram
Twitter

최신 뉴스